본문으로 바로가기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보도자료


겨울 난방비 걱정 줄인다… 에너지바우처, ‘복지로’에서 신청하세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5-11-25

겨울 난방비 걱정 줄인다… 에너지바우처, ‘복지로’에서 신청하세요


- 12월 31일까지 간편 신청 - 

- ’25년부터는 한 번 신청으로 ’26년 5월까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


[사진 설명: 다가 올 혹한기 대비를 위해 복지로에서 에너지 바우처 신청하세요 / 한국사회보장정보원]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에너지 비용을 지원해 주는 2025년도 에너지바우처 신청이 12월 31일까지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 가능하다고 밝혔다.


  에너지바우처는 취약계층의 냉?난방기 이용에 필요한 에너지를 구입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수급자는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중 하나의 고지서에서 자동 차감받거나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전기, 도시가스, 연탄, 등유, LPG 에너지원을 자유롭게 결제하는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가구 중 본인 또는 세대원이 ▲노인(65세 이상) ▲영유아(7세 이하) ▲장애인 ▲임산부 ▲중증·희귀·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 포함) ▲다자녀 가구 중 하나에 해당하는 가구다.


  한편 2025년부터 에너지바우처 제도가 대폭 개선된다. 기존에는 계절별(하절기·동절기)로 지원금액과 사용기간이 각각 구분되어 있었으나, 2025년부터는 전체 사용기간(2025. 7. 1.~2026. 5. 25.) 동안 계절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원화했다. 이를 통해 수급자의 생활 여건에 맞춘 탄력적인 사용이 가능해졌다.


  복지로(www.bokjiro.go.kr)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후 간편하게 복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김현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장은 “겨울철 난방비 부담이 커지는 시기에 에너지바우처가 실직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누구도 복지서비스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이 창작한  "겨울 난방비 걱정 줄인다. 에너지바우처, '복지로'에서 신청하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평가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평가
TOP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이트 전체 메뉴

사이트 전체 메뉴 닫기